본문 바로가기

꿀팁

13월의 월급 연말정산! 내 소득구간은?

 
“부자가 되고 싶었다” 오직 부자가 되고 싶은 꿈을 품고 여의도 증권가에 입성한 신입 주식 브로커 조일현(류준열). 빽도 줄도 없는, 수수료 O원의 그는 곧 해고 직전의 처지로 몰린다. 위기의 순간, 베일에 싸인 신화적인 작전 설계자 번호표(유지태)를 만나게 되고, 막대한 이익을 챙길 수 있는 거래 참여를 제안 받는다. 위험한 제안을 받아들인 후 순식간에 큰 돈을 벌게 되는 일현. 승승장구하는 일현 앞에 번호표의 뒤를 쫓던 금융감독원의 사냥개 한지철(조우진)이 나타나 그를 조여 오기 시작하는데…
평점
6.8 (2019.03.20 개봉)
감독
박누리
출연
류준열, 유지태, 조우진, 김재영, 김민재, 정만식, 원진아, 김종수, 손종학, 임세미, 진선규, 이도국, 남문철, 유재명, 오대환, 다니엘 헤니, 박명신, 한주완, 이서환, 권지훈, 황병국, 최희진, 이화룡, 김강현, 김태한, 허지나, 정도원, 구서준, 서명찬, 곽진석, 홍인, 김윤영, 동현배, 정수용, 한수용, 노상현, 박상훈, 박준혁, 이수련, 안태준, 선율우, 김상욱, 권혁성, 박성현, 박소리, 변진수, 오경민, 이가경
연말정산 : 급여소득에서 원천징수한 세액의 과부족을 연말에 정산하는 일

직장인들은 매달 급여에서 세금을 빼가지만 사실 세금은 1년동안의 수익, 소비를 정산해서 내는 것이다. 

실제로 사업을 하시는분들은 1년에 한번 정산해서 낸다. 

그러나 직장인들은 매달 월급이 비슷하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세금을 낼지 주축이 가능하다. 

그렇기에 회사에서 월급을 줄 때 미리 예상 세금을 정해서 세후 금액으로 직원들에게 급여를 준다. 

-> 즉 예상치의 세금을 징수한다. 

 

연말정산을 해보면 알겠지만 인적공제로 인해서 부양가족이 있을시에 변경되는 부분이 있고, 

내가 얼마를 소비했는지 이 소비도 신용카드인지, 체크카드 인지에 따라서 공제금액이 바뀐다. 

크게는 소득공제, 세액공제가 있는데 아래에서 설명하겠다.

결국 내가 소비한 금액 및 상황에 따라서 결정세액이 정해진다. 

결정세액 : 연말정산을 통해서 실제로 내야하는 정확한 세금

이를 통해서 결정세액이 내가 이미 낸 세금보다 크다면 연말정산에서 돈을 더 내야하고 작다면 환급을 받게 되는 것이다. 

 

소득공제 : 소득세를 줄여주는 공제 항목

소득금액 - 소득공제 = 과세표준

5,000만원을 벌었다고 5,000만원의 소득세를 모두 동일하게 내는 것은 아니다. 

소득공제에 따라서 내는 세금 금액이 달라지는데

100만원 소득공제를 받는다면 4,900만원을 벌었다고 가정하고 세금을 내게 된다. 

즉, 내가 벌어들인 금액은 동일하지만 소득공제를 많이 받을 수록 실제로 번 금액보다 적은 금액으로 세금을 내게 된다. 

최대한 절세를 하기 위해서는 소득공제가 되는 항목들을 잘 찾아보는게 좋다. 

그렇다고 소득공제를 받기 위한 소비를 하거나 내 상황에 맞지 않는 연금에 가입하는 것은 비추다. 

 

많은 사람들이 착각하는게 있는데 소득공제 금액 = 환급액 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 

100만원 소득공제를 받는다고 해서 연말정산 환급액이 100만원 높아지는 것은 절대 아니다. 

 

이런 착각을 많이 하는 이유가 세액공제와 헷갈려서이다. 

세액공제 : 징수세금 자체를 줄여주는 항목

세액공제는 그 금액자체로 세금을 줄여주기 때문에 세액공제가 되는 항목은 많지 않다.

100만원 소득공제를 받아도 100만원 소득세에 관한 금액을 줄여주기 때문에 금액이 적지만

100만원 세액공제를 받게 되면 세금 100만원이 줄게되는 것이다. 

환급액이 10만원인 사람이 추가로 세액공제 100만원을 받는다면 환급액은 110만원이 되는 것이니 어마어마하다. 

주의할점은 결정세액을 잘 확인해야하는 것이다. 결정세액이 100만원보다 작다면 100만원의 세금이 줄어들지 않는다. 

왜냐면 결정세액은 0원 밑으로는 내려가지 않는다. 

 

즉, 결정세액이 300만원인 사람이 100만원 세액공제를 받으면 결정세액이 200만원이 되면서 세금을 100만원 적게 내지만

결정세액이 50만원인 사람이 100만원 세액공제를 받으면 결정세액이 0원이 되면서 세금을 50만원 적게 낸다. 

 

세금은 공부해보면 어려우면서도 재밌다. 

궁금한 사항이나 잘못된 사항 있으면 댓글 달아주세요